목차
잇몸이 붓는 주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불량한 구강 위생 관리는 그중에서도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칫솔질을 제대로 하지 않거나 치실을 사용하지 않으면 치아와 잇몸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남아 치석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치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단단해지며, 이를 제거하지 않으면 잇몸 염증(치은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치은염이 심해지면 잇몸이 붓고, 붉어지며,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잇몸 염증
치석 및 치태 축적
불량한 구강 위생으로 인해 치석과 치태가 쌓이면, 잇몸에 염증이 생기고 붓게 됩니다. 이는 구강 위생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원인입니다.
구강 감염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등의 감염은 잇몸 염증을 유발하여 붓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헤르페스바이러스나 칸디다 같은 곰팡이 감염이 구강 내에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영양 결핍
비타민 C나 비타민 K와 같은 중요한 영양소의 결핍은 잇몸을 약하게 만들어 염증과 부기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결핍은 특히 치주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호르몬 변화
임신, 월경, 사춘기, 또는 폐경기와 같은 호르몬 변화는 잇몸을 민감하게 만들고 붓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잇몸이 염증에 더 취약하게 만듭니다.
부적절한 치과 보철물
잘 맞지 않는 틀니, 크라운, 브릿지 등은 잇몸을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염증과 붓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잇몸 건강에 장기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잇몸 영양제
📌인사돌
건강한 치아는 오복의 하나로 여겨질 만큼 일상 생활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그 기초가 되는 잇몸 관리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그 당시 그리 높지 않았습니다. ‘잇몸 질환’의 개념조차 전무하던 시절, 인사돌이 외친 ‘잇몸 건강’ 이라는 화두는 대한민국에서 잇몸 관리에 대한 인식을 크게 바꿔 놓았습니다.
인사돌은 ‘잇몸약’ 하면 많은 사람들이 떠올리는 잇몸약 브랜드로 자리잡았습니다. 동국제약㈜은 그 후로도 보다 좋은 의약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였고 이러한 결과로 특허 받은 생약복합성분의 잇몸약 ‘인사돌플러스’가 발매되어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넓혔습니다.
📌 헥사메딘
클로르헥시딘, 퍼리덱스 등의 항균성 성분이 함유된 구강 세정제가 잇몸 염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클로르헥시딘 헥사메딘 성분 헥사메딘은 클로르헥시딘글루콘산염 0.12%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세균을 살균함으로써 구강 내 세균이 치아에 부착해 플라크를 형성하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사용법
- 1회 15ml, 1일 2회 약 1분동안 가글합니다. 구강내 소독 지속 시간이 길어 2회 사용으로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로 물로 헹궈내지 않습니다.
- 의치로 인한 구내염의 경우, 의치를 1일 2회 15분간 담가 세척합니다.
잇몸 치약
잇몸 페이스트는 잇몸 구석구석 직접 작용하는 3가지 생약성분으로 치은염, 치주염 등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제거하는 잇몸질환 치료제 입니다. 치아와 잇몸을 동시에 관리해주는 잇몸약, 붓고 피나는 잇몸에 직접 적용하는 천연생약성분으로 입안을 상쾌하게 하는 맛과 향이 있습니다.
잇몸 예방
1. 치과 시술 치주소파술: 이 시술은 잇몸 속 깊숙이 쌓인 염증과 치석을 제거하여 잇몸 질환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치주낭 안에 있는 세균과 치석을 깨끗이 제거하여 잇몸이 다시 건강한 상태로 회복되도록 돕습니다.
2. 치주수술: 심각한 치주낭이 형성된 경우, 외과적 수술을 통해 잇몸을 절개하고, 치주낭 깊이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치아와 잇몸 사이의 공간이 줄어들어 세균이 다시 침투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예방 및 관리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전문가 칫솔질: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검진을 받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플라그와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잇몸 염증을 예방하고,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4. 올바른 구강 위생 관리: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익히고, 치실과 치간 칫솔 등을 사용하여 구강 위생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와 잇몸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나 플라그가 남지 않도록 꼼꼼히 청소하는 것이 잇몸 염증 예방에 핵심입니다.